• TOP
뉴스레터
(주)한국그린에너지·(주)한국그린전력은 친환경 에너지의 보급과 밝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.

EU, 풍력·태양광 소비비중 20% 돌파…"에너지위기 모면 주역"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 최고관리자
댓글 0건 조회 343회 작성일23-02-03 10:56

(베를린=연합뉴스) 이율 특파원 = 지난해 풍력과 태양광 발전이 확대되고, 온화한 날씨 덕에 전력 사용이 줄어들면서 유럽연합(EU)이 끔찍한 에너지 위기를 모면했다는 분석이 나왔다.

독일 풍력발전기
독일 풍력발전기

[AP 연합뉴스 자료사진. 재판매 및 DB 금지]

31일(현지시간) 영국 환경·에너지 싱크탱크 엠버는 유럽 전력 보고서에서 유럽을 끔찍한 에너지 위기로부터 구한 것은 풍력과 태양광 에너지라고 결론지었다.

지난해 EU 전체 에너지 소비에서 풍력과 태양광 에너지가 차지한 비중은 22%로 사상 처음으로 20%를 넘어섰다.

데이브 존스 엠버 데이터팀장은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(SZ)에 "에너지 위기는 유럽의 에너지 전환을 가속했다"면서 "깨끗하고 전동화된 경제로 향하는 유럽의 발길이 더욱 속도를 낼 것인 만큼 이에 대비돼 있어야 한다"고 말했다.

프란스 팀머만스 EU집행위 기후보호 담당 위원은 "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시설설립이 주목할만하게 빨라지고 있다"면서 "특히 역외 풍력발전기와 지붕 위 태양광 시설이 눈에 띄게 늘고 있어,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45%로 확대한다는 EU의 목표는 야심 차지만 달성 가능할 것"이라고 말했다.

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가해진 대러 제재 속에 러시아가 유럽행 가스관을 틀어 잠갔지만, 유럽의 전력발전에 있어, 가스 비중은 0.8% 확대됐다. 미국과 카타르에서 비싼 LNG(액화천연가스)가 러시아산 원유를 대체했다.

반면에, 원자력과 수력발전은 급감했다. 수력발전은 유럽 전체에 끔찍한 가뭄으로 줄어들었다. 원전의 경우 독일이 원전 3곳의 가동을 중단한데다 프랑스는 손상과 물 부족, 파업으로 56개 원전 중 절반의 가동을 멈춰야 했다. 이에 따라 유럽 전체 에너지 수요의 7%에 해당하는 185TWh(테라와트시)의 구멍이 발생했다. 이 구멍은 6분의 5는 태양광과 풍력이 메웠고, 나머지 6분의 1만 석탄 발전이 대체했다.

독일을 비롯해, 유럽 전역에서 이미 가동이 중단됐던 26곳의 석탄발전소가 재가동됐다. 유럽은 석탄 수입을 50% 늘렸지만, 이 중 3분의 2는 아직 사용하지 않았다. 온화한 날씨에 9월부터 전력수요가 급속도로 줄었고, 4분기에는 전년보다 전력 사용이 8% 감소하기까지 했다.

관련 업계는 올해 풍력, 태양광 에너지 발전이 20%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. 반면에, 비싼 가스는 시장에서 퇴장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업계는 전망한다.

존스 팀장은 "유럽내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올해 지속되고, 더욱 강화될 것"이라며 "유럽 각국은 기존 결의에 따라 석탄에서 손을 뗄 뿐만 아니라 가스에서도 벗어나려 하고 있다"고 분석했다.

본문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